VarioSCAN / ZShift 와 같은 제품을 사용해 스캐너의 Z 축을 추가하여 3D 가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1. 3D 공간의 스캐너 필드 왜곡 보정

Z 공간상의 레이저 빔은 위 이미지와 같이 Z 위치에 따라 사다리꼴의 기울기 오차가 발생됩니다. 때문에 2D (Z=0) 위치에서 정밀한 스캐너 필드 보정을 실시한 이후 3D 보정을 위해서는 우선 Z1, Z2 위치에서 (예를 들어 Z +5mm. Z -5mm 와 같은) dx, dy편차(오차)를 측정해야 이 X,Y 개별축에 대한 기울기(X,Y Stretch Factor)를 계산해야 합니다.
라이브러리 내에서는 Scanner Field Correction 3D 메뉴를 통해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K-Factor 와 KZ-Factor 관계
RTC5 제어기를 예를 들어 보면, X,Y 의 평면에 대한 제어 해상도는 20bits 로 -524,288 ~ 524287 bits 범위의 좌표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Z 공간에 대한 해상도는 RTC4와 같이 16bits 에 불과합니다.
이론적인 FOV 크기 = 100 mm 라고 가정하면,
K-Factor (bits/mm) = 220 bits / 100 mm = 10485.76 bits/mm 가 되며,
이때의 KZ-Factor 는 24 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KZ-Factor (bits/mm) = 10485.76 / 24 = 655.36 bits/mm 가 됩니다.
만약 X=5mm, Y=10mm, Z=1mm 의 위치로 스캐너를 점프(Jump)하고자 한다면 실제 제어 명령은
X bits = 5mm * 10485.76 bits/mm = 52428.8 bits
Y bits = 10mm * 10485.76 bits/mm = 104857.6 bits
Z bits = 1mm * 655.36 bits/mm =655.36 bits
으로 계산되어야 합니다.
(참고) 모든 bits 위치 값은 정수 처리되어 소수점 부분 손실로 인해 미세한 위치 정밀도 손실이 발생됩니다
(참고) RTC4 는 X,Y,Z 의 제어 해상도가 216, RTC5는 위와 같이 X,Y 는 220, Z 는 216, RTC6는 X,Y,Z 모두 220 bits 입니다.
라이브러리 내에서는 KZ-Scale 값을 아래와 같이 편집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광학 정렬상태에 의해 Z+, Z- 공간의 스케일을 미세하게 변경하고자 할 경우 그 비율을 각각 지정할 수 있게 KZ Scale 도 제공됩니다. (각각 -공간 비율값, + 공간 비율값 으로 기본값은 1, 1)

3. Z 오프셋/디포커스 지원
편집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Z 제어 개체 항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개체들을 생성하게 되면 Z +2mm 에서 원을 가공 후 Z -2mm 에서 사각형을 가공하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4. STL 파일 지원

다양한 형태(점, 선, 채우기)로의 STL 파일 렌더링을 지원합니다. 현재 버전에서는 가공 지원(가공 개체를 표면에 매핑하거나 3D 프린터용으로 Slicing 하는)은 되지 않습니다.
5. 버전 v.106 까지 적용된 수정 사항들
- 모든 개체들에 마우스 선택을 처리할지 여부 지원 : HitTest 속성 항목 추가
- 텍스트/바코드 개체들은 자체 오프셋 배열을 가질 수 있고 일련번호 증가기능 사용시 자동 처리됨
- syncAXIS 제어기를 C++ 환경에서 사용하는 데모 프로젝트 (COM기반) 추가
- RTC 내부의 버퍼 크기 설정 기능 추가 (고속 응답용 버퍼 기능 추가됨)
- Fiducal 용 개체 추가됨
- 스크립트(Script) 기능 비활성화됨